쿠팡이 일본 시장에 진출한 지 2년 만에 결국 서비스를 포기했습니다.
일본 시장에서 사업을 철수하는 대신, 대만에서의 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쿠팡이 왜 일본 시장을 포기했는지, 또 일본인들의 온라인 쇼핑 문화는 한국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쿠팡재팬은 지난 2021년 6월 일본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그동안 쿠팡재팬은 한국의 쿠팡 배송과는 조금 다르게, 도쿄도 메구로구와 세타가야구 등 일부 지역에서 신선식품과 생활용품 등의 한정된 품목을 배송해주는 형태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결국 한국의 로켓배송과 같은 사업까지는 확장하지 못하고 끝내 사업 철수를 결정하게 됐는데요.
쿠팡이 일본 시장을 포기한 이유 중 하나는 일본의 온라인 쇼핑 문화가 아직 한국처럼 활발하지 않다는 점에 있습니다.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2021년 일본에서 온라인 플랫폼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일본 소비자의 비중은 8%에 불과했습니다.
참고로 한국의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의 비중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인들은 대부분의 결제를 신용카드로 하는 한국인들과 다르게 현금 결제를 선호합니다.
일본인들의 현금 결제 비중은 아직도 70%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인들이 한국이나 중국과 다르게 여전히 현금 결제를 선호하는 이유는 일본에서는 지진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 언제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는 전산 결제와 달리 현금은 위급한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일본의 급격한 고령화도 온라인 쇼핑보단 오프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데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팩스를 애용하고 있는 나이 많은 일본인들이 날로 새로워지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적응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일본의 고령인구 비중은 29.1%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았는데요.
일본에서 60세 이상 인구의 온라인 쇼핑 이용률은 50%대에 불과했습니다.
고령인구와 더불어 인구 대부분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과 달리 인구 밀집이 덜한 일본에서 한국과 같은 당일배송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도 사업 초기 단계인 쿠팡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또한 쿠팡이 일본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당시에는 이미 아마존과 라쿠텐 등 다른 온라인 플랫폼들이 자리를 선점하고 있었습니다.
2010년 아마존이 현지 플랫폼인 라쿠텐을 제치고 온라인 쇼핑 플랫폼 1위에 올랐는데, 아마존은 당일배송, 수령일 지정 서비스 등 배송 관련한 특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후 아마존과 라쿠텐이 일본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과점 사업자 위치까지 올라와 있던 터라 쿠팡 입장으로선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한국과 달리 일본은 택배를 받는 문화도 달랐습니다.
한국에선 고객이 부재 중일 경우 문 앞에 택배를 놓고 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본에선 고객이 직접 받지 못하면 다른 날 다시 방문해 재배송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전체 택배 물량의 10% 이상은 재배송 물량이라고 합니다.
한편 일본 시장을 포기한 쿠팡은 대만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쿠팡은 대만에서 한국의 로켓배송과 같은 형태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대만 소비자들이 로켓직구를 통해 한국에서 판매 중인 수백만 가지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대만의 인터넷 이용률은 2020년 기준 89%로 높은 편이고, 온라인 쇼핑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만의 온라인 쇼핑 시장 거래액은 2021년 29조원대에서 2025년에는 40조원대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특히 대만 역시 한국처럼 인구 밀집도가 높다는 점도 쿠팡에는 유리한 조건입니다.
대만 로켓배송 대상 상품은 생필품과 식료품 등으로,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를 위해 대만 북부 지역에 대형 물류센터를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만에서 로켓직구로 구입할 수 있는 한국의 상품 수는 수백만 가지에 이른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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