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년 3분기 한국 모바일 앱 매출 1위 유튜브 사용자 1위 카카오톡

부자되는 정보들

by TNI 2022. 12. 22. 10:05

본문

반응형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20223분기 모바일 앱 결산>을 발표했습니다.

 

data.ai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전 세계 앱 소비자들은 하루 평균 4.9시간 이상 모바일 앱을 사용했습니다.

 

전 세계 앱 소비자들은 총 387억번 앱을 다운로드 받았고, 324억 달러(한화 약 42조원)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 세계 10개국의 소비자들은 하루 4.9시간 이상 모바일 앱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COVID-19 거리두기 조치가 절정에 달했던 20203분기에 비해 15% 증가한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로 나누어 보면 모바일에 대한 주목도가 이전보다 크게 증가한 시장에서는 수치가 급격히 증가한 반면, 다른 지역에서는 전년도 대비 약간의 하락세로 전환된 지역도 있었습니다.

 

앱 소비 시간은 APAC(아시아 태평양) 시장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23분기 기준 3개 시장(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호주)의 소비자들이 일일 평균 소비 시간이 5시간을 돌파했고, 싱가포르와 호주는 각각 40%, 50%나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한국의 경우는 2년 전과 대비해 감소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거리두기 조치 완화로 인한 한국 소비자들의 대면 활동 증가의 여파로 추정됩니다.

 

data.ai

 

반응형

 

20223분기의 앱 다운로드 수는 387억회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가 크게 유행하던 2020년 같은 분기의 다운로드 수인 332억회 대비 17% 증가하며, 코로나19 팬데믹 속 꾸준하게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바일 앱 시장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는 2020년 대비 약 9% 감소하며 약 4.6억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마찬가지로 소비 시간과 같이 살짝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 소비자 지출 부분에서는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3분기의 앱 소비자 지출 금액인 324억 달러(42조원)은 지난 분기 대비 약 2% 증가한 수치이지만 작년 3분기 대비 4% 감소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불황기에 인플레이션과 높은 물가 등의 요인이 반영되어 이러한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한국의 경우도 이러한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아 작년 동분기 대비 약 8% 감소하여 15.4억 달러(2조원)정도의 소비자 지출로 3분기를 마무리했습니다.

 

한국에서 3분기 상위 모바일 앱 차트의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는 유튜브와 OTT 앱, 만화(웹툰) 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지출 1위를 기록한 유튜브는 한국에서 약 35만회 다운로드 수와 2,581만 달러(336억원)의 소비자 지출을 기록하며 명실상부 대표 영상 공유 플랫폼이자 국내 최상위 앱으로서 위상을 떨치고 있습니다.

 

data.ai

 

 

728x90

 

또한 웹툰의 인기 상승이 소비자 지출에서도 명확히 확인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만화 부문 3분기 다운로드 수는 167만회, 소비자 지출은 5,371만 달러(700억원)를 달성하며 웹툰의 상승세를 입증했습니다.

 

이 뒤를 따르는 카카오페이지와 네이버 웹툰에 한국 소비자들은 각각 2,224만 달러(289억원), 1,932만 달러(251억원)를 지출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카카오페이지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꾸준히 성장해 네이버 웹툰과 함께 한국 대표 만화 앱으로 자리 잡으며, 2분기 대비 123%의 소비자 지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OTT 카테고리의 앱들이 줄지어 차트를 대거 점령하고 있는 것도 확인됩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OTT 앱에 약 3,514만 달러(457억원)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권에는 티빙, 웨이브, 왓챠가 나란히 줄 서 있는 것이 확인되는데, 3개의 앱은 전체 OTT 앱 소비자 지출 중 70%2,484만 달러(323억원)를 차지하며 한국 OTT 앱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OTT 앱 전체의 한국 다운로드 수도 지난 분기 대비 9% 증가한 858만건을 기록하며 더욱 다채로운 색깔과 볼륨의 콘텐츠들이 여러 앱에서 연이어 공개되면서 OTT 시장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