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표 SNS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카카오가 2022년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사상 최대 매출인 7조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카카오의 영업이익은 4년 만에 역성장했는데요.
광고 시장 위축 여파로 포털비즈 매출은 줄었지만, 카카오톡 기반 광고 매출이 이를 만회했습니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게임과 뮤직, 스토리 등이 고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카카오는 2022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연간 매출 7조1071억원, 영업이익 580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매출은 15.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4% 감소했습니다.
창사 이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한 겁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4년 만에 역성장했는데, 카카오의 연간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은 2018년 이후 처음입니다.
2022년 카카오의 영업이익률은 8.2%로, 전년 대비 1.5%포인트 하락했습니다.
2022년 당기순이익은 1조212억원으로 전년 대비 38% 감소했습니다.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카카오의 매출은 1조7744억원, 영업이익 100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0.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8% 줄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 감소에는 2022년 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서비스에 장시간 장애가 발생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카카오의 2022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966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5201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광고 시장 둔화에도 메시지 광고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습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선물하기 배송상품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9%,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했습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일부 연결종속회사의 연결 제외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979억원이며,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348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807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스토리 매출은 마케팅 효율화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4% 감소했으나, 지식재산권(IP) 유통 매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한 22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뮤직 매출은 전분기 대비 8%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2305억원, 미디어 매출은 전분기 대비 33%,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1248억원이었습니다.
게임 매출은 2308억원으로 신규 게임 출시 공백과 비게임 사업 부문의 비수기 효과로 인해 전분기 대비 22%,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습니다.
2022년 4분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2% 감소했고, 전년 동기와 유사한 1조67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2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보다 18% 증가한 6조5267억원이었습니다.
전년 대비 인건비가 18% 증가했습니다.
2022년 4분기 설비투자(CAPEX)는 자체 데이터센터 건설 및 콘텐츠에 대한 투자 지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1859억원이었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최근 SM엔터테인먼트 지분 9.05%를 인수하고 2대 주주에 올라서면서, SM엔터 경영권 분쟁에 휘말렸습니다.
투자 업계는 카카오 목표 주가를 잇달아 올리고 있습니다.
경영권 분쟁은 주가에 호재라는 겁니다.
현대차증권은 카카오 목표 주가를 기존 7만6000원에서 8만7000원으로 14.5% 상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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