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복권 판매액이 6조원을 돌파하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2022년 복권 인식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2022년 복권 판매액은 6조4292억원으로, 전년(5조9753억원)보다 7.6% 증가했습니다.
연간 복권 판매액이 6조원을 넘어선 것은 2022년이 처음입니다.
복권 판매액은 2017년 4조2000억원, 2018년 4조4000억원, 2019년 4조8000억원으로 점차 늘다가 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 5조4000억원으로 뛰었습니다.
이후 2021년과 2022년까지 연거푸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종류별로는 로또 복권 판매액이 5조4468억원으로, 전년 대비 6% 늘었습니다.
즉석복권 판매액(5679억원)은 1년 사이 무려 28.6%나 증가했습니다.
이외 연금복권(2930억원), 전자복권(1216억원) 등도 일제히 판매액이 늘었습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 가운데 최근 1년 이내 복권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은 56.5%로 집계됐습니다.
이를 전체 성인 인구(4300만명)에 적용하면 2022년 한 해에만 약 2400만명이 복권을 사들인 것으로 추산됩니다.
다만 복권 구매율 자체는 전년(62.8%)보다 6.3%포인트 하락했습니다.
2022년 복권 구매 경험자를 소득 분위별로 살펴보면 가구 소득 기준 4분위가 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복권을 산 사람 가운데 절반가량은 상위 40% 구간에 속한 중산층 이상 소득자였던 셈입니다.
이외 소득 3분위가 26.5%, 2분위가 17.7%를 각각 차지했으며, 소득 하위 20%인 1분위는 3.3%에 그쳤습니다.
연령별 구매율은 60대 이상이 27.4%로 가장 높았고, 20대(12.8%)가 가장 낮았습니다.
성별로는 남성(55.2%) 구매자가 여성(44.8%)보다 많았습니다.
복권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1년 전보다 소폭 늘었습니다.
조사 결과 응답자 가운데 74%는 '복권이 있어서 좋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전년(73.7%)보다 0.3%포인트 상승한 수준입니다.
복권이 있어서 좋은 이유로는 '기대나 희망을 가질 수 있어서'라고 답한 경우(40.5%)가 가장 많았습니다.
'좋은 일이나 공익사업에 사용되어서'라고 답한 경우도 32.7% 있었습니다.
반면 복권이 있어서 좋지 않은 이유로는 '사행성을 조장해서(21.3%)', '당첨 확률이 낮아서(20.2%)' 등을 꼽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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